KO
한국과 일본, 그 중심에 선 부동산 솔루션 회사
주식회사 와이엠컨설팅
TEL:03-3348-2241
9:00~17:00

「교류」「공동」이 매력의 “Share house”,유행이 재연할 조짐

요즘 10년으로 크게 성장한 “Share house”.

이 시장에 대규모 부동산회사의 “日本土地建物”가 東京都世田谷區에 87실, 커뮤니티 형성이나 교류를 촉구하는 공용부가 특징의 대형 Share house를 건설하고 12월에도 입주자의 모집을 시작하는 것이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Share house”는 공동 임대 주택의 일종으로, 큰 단독주택의 방을 입주자가 각각 점유하고 거실이나 부엌, 욕실등을 거주자 모두로 공유하는 주택형태다.

구미에서 보급되고 있는 “Room sharing”는 조건이 맞은 사람끼리로 보통인 맨션의 1실을 빌리는 것에 대해, 일본의 “Share house”는 처음부터 공동 생활을 전제로 오너가 건물을 개축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Share house가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두부터. 그 후의 임대 맨션 경영 붐을 타고, 개인이나 중소부동산회사에 의한 참여가 잇따라서 공급량이 증가했다. 신선한 감각이나 교류를 추구하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입주자도 속속 모였다.

수도권의 Share house건수는 2000년에 31건, 695실이었던 것이, 2007년에는 429건 6897실에까지 급확대하고 있다.

투자가의 시점에서 보았을 경우 금융상품등에 비교해서 관리는 번거롭지만, 전문가에 의하면 「통상의 맨션1동을 빌려주는 것 보다 수익성이 약2할 높고, 물건에 따라서는 5∼8할정도 높다」라고 하는 것이 매력이다.

Share house에서는 주민끼리의 교류가 행하여지는 적이 많기 때문 이것이 부가가치가 되어 같은 지역의 원룸보다 집세가 높아질 것이 있다.

실제로 집세 30만엔이었던 東京 澁谷區의 단독주택을 Share house에 개축한 것으로 월액 50만엔의 임대료수입을 얻을 수 있는 케이스등이 있다고 한다.

금융위기에 의해 다른 투자용 부동산과 동일하게 Share house의 증가도 일시 침정화해버렸지만, 이것은 경제상황뿐만 아니라 높은 이율을 요구해서 당시 참여한 업자가 질이 나쁜 물건을 공급한 탓도 있었다.

그런데 최근, 붐 재연의 징후가 드러나 왔다.

그 배경으로는 「지진 재해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하고 함께 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 커뮤니티나 교류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증가되었다」 것이 있다.

게다가 새로운 부가가치가 있는 매력적인 물건이 공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Share house에 살아 보고 싶은 사람들이 증가했다.

첫머리의 日本土地建物의 Share house에는 도서 스페이스나 100㎡의 Wood deck의 테라스를 마련하는등 주민끼리의 교류를 할 수 있는 장소가 가득하다.

대업자에게서 보아도, 중고건물이나 건축년수가 낡은 맨션의 활용법으로서 Share house는 매력적이다.

日本土地建物의 건물은 2동이지만 그 1동은 築 18년의 중고 아파트를 개축한 것이다.

아파트 전업대기업의 “大京”도 중고건물의 활용에 Share house를 살릴 수 있으면 참여를 향해서 사내에서 연구를 시작하고 있다.

새로운 수요가 생기고 대기업이 참여하는 것으로 품질의 경쟁도 생긴다.

Share house는 한층 더 보급되는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