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
한국과 일본, 그 중심에 선 부동산 솔루션 회사
주식회사 와이엠컨설팅
TEL:03-3348-2241
9:00~17:00

엔화하락이라도 이길 수 있는 일본주식・・・움직이기 시작하는 해외 장기투자가

「오늘은 3번다 외국손님을 태웠다. 팁도 1만엔이나 받았다. 나도 주식투자 해 볼까?」

2월 하순, 六本木 리츠칼튼東京 앞에서 대기하는 택시 운전기사분은 기쁘게 얘기 했다.

2월 하순부터 3월 초순에 걸쳐서 증권 회사가 외국인투자가용으로 컨퍼런스를 도내에서 잇따라 개최하고, 구미•아시아에서 일본주식 운용 담당자가 많이 방문했다. 참가자수가 과거 최고를 갱신하는 곳이 속출했다.

이번 리츠칼튼에서 컨퍼런스를 연 것은 미즈호(MIZUHO) 증권이다.

2012년의 외국인투자가 참가자수는 76사 132명이었지만, 올해는 110사 160명으로 늘어났다. 미즈호 증권의 AsiaEquityHead는 「일본주식 시세의 과열감을 지적하는 소리는 거의 없었다. 오히려 구입할 장을 뒤지기 위해서 내려가면 좋겠다는 소리가 많았다」라고 이야기한다. 동사는 올해 9월, 250명 규모로써 외국인대상 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을 벌써 정했다고 한다. 다이와증권(大和證券) 그룹 본사도 3월4일부터 1주일간에 걸쳐 외국인투자가를 불러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한다.

【아베노미쿠스】에의 기대를 배경으로 해외 투자가에 의해 일본주식구입 기세가 올라 있다.

도쿄증권 거래소가 14일 발표한 3월 제1주 (4∼8일)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에 의하면, 해외 투자가의 買越額는 처음으로 1조엔에 올랐다. 買越는 17주 연속으로, 2010년11월∼2011년5월의 29주 연속이래의 길이다.

증권 회사 주최의 컨퍼런스에 모인 외국인투자가의 열기는, 외국인에 의한 일본주식구입이 더욱 더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이와증권의 컨퍼런스에 참가한 싱가폴의 펀드 운용 담당자는” 【아베노미쿠스】가 내 건 금융완화 와 성장 전략으로 일본경제가 성장 가능성이 부활했다고,.. 일본주식 구입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얘기했다.

컨퍼런스에 참가한 외국인들은 장기운용을 기본으로 하는 투자가가 많다.

사실은 장기투자가는 일본주식투자를 지금까지 인기가 없었다. 왜냐하면 일본주식의 운용 성적을 달러기준에서 보면 뛰어나게 양호한 상태는 아니기 때문이다. 독일 증권이 동경증권거래소 주가지수(TOPIX)의 S&P500종 주가지수에 대한 초과 수익을 달러기준에서 그래프화한 바로는(07연을 기점)  13년1월 시점에서도 마이너스 폭이 30%을 넘고 있었다. 엔 시세의 하락이 더 무거운 짐이 되었기 때문이다.

엔화하락은 수출기업의 수익개선의 기대감을 높이고, 일본주식을 밀어 올리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엔화 하락-달러 고가가 진행하면 달러 환산으로 일본주식운용 성적은 침체하므로, 외국인투자가에 있어서 엔화하락의 진행은 일본주식투자를 주저 하게 만드는 면이 있었다.

그렇지만 요즘은 엔하락 페이스가 둔화할 한편으로써, 일본주식 시세는 순조로운 상태가 계속되고 있기에, 달러 환산후에 좋은 운용 성적을 거둘 가능성도 보여지고 있다. 이런 국면의 변화가 외국인 장기투자가의 자금을 모우기 시작 했다고 할 수 있다. 다이와증권 그룹 사장은 「이러한 움직임은 시작일 뿐이다 」라고 지적했다.

장기투자가가 주목하는 업종은 “은행”과 “부동산”이다.

黑田東彦 아시아 개발 은행총재를 일본은행 총재로 시키는 인사안은 15일에 승인되어, 20일도 신체제안가 발족한다.

다음 초점은 대담한 금융완화의 내용으로 옮겨진다. 구로다(黑田)씨는 2%의 물가목표를 빠른 시기에 달성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한다」라고 표명하고 있다. 은행이나 부동산은 디플레 탈각의 은혜를 받기 쉬운 업종이므로, 엔화하락이 이전과 같지 않게 된 지금, 수출주식보다 내수주식이 관심을 모으기 쉬운 면도 있다.

시가총액이 작고 유동성이 작은 중소형 주식도 단기매매가 아니고 장기투자로써 적합하다. 일본 부동산의 직접 투자도 움직이기 시작해 왔으며, 수익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외국인 장기투자가의 자금은 일본의 다양한 곳 곳에 흐르기 시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