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
한국과 일본, 그 중심에 선 부동산 솔루션 회사
주식회사 와이엠컨설팅
TEL:03-3348-2241
9:00~17:00

서비스 아파트먼트 商機 외자 리조트 일본 진출

호텔과 같은 서비스를 받으면서 장기체류할 수 있는 고급 서비스 아파트먼트가 잇따라 개업한다. 고급 리조트호텔을 운영하는 싱가포르의 반얀트리 (Banyan Tree)가 2017년 일본에 진출. 미쓰비시지소(三菱地所)도 싱가포르에 거점을 두는 최대기업 애스콧(The Ascott)의 최고급시설을 도내에 연다. 다국적기업의 방일 비즈니스 여행객이나 관광객의 수요를 받아들인다. 일본은 해외에 비해 보급이 늦고 있었지만 기업실적의 개선이나 방일 외래객의 증가를 순풍으로 넓어질 것 같다.

반얀트리는 15년 가을에 새로운 ‘Cassia’브랜드로 전개한다. 일본에서 최초가 되는 시설은 17년의 개업을 목표로 한다. 도쿄나 지방도시에서 입지 선정을 하고 있다.

‘Cassia’는 세계 5개국으로 먼저 시작해 태국 푸켓이나 인도네시아 빈탄섬등 관광지에서 건설을 진척시키고 있다. 약330실 있는 푸켓에서는 예약이 7할 끝나 있다고 한다.

서비스 아파트먼트는 고급 호텔 서비스와 임대 아파트의 편리성을 받아들인 숙박시설이다. 한달 요금은 입지나 넓이에 의해 다르지만 약40만엔부터  300만엔 가까운 것도 있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에 도입되어 2000년경부터 서서히 퍼지기 시작했다. 

리먼 사태후에 정체된 방일 비즈니스객이 서서히 늘어나 13년에는 약146만명까지 회복해 왔다. 기업실적의 회복에 의해 다국적기업의 비즈니스객  수요가 확대해 있어 가동율도 높아지고 있다.

모리(森)빌딩은 도쿄 도심에서 560실을 운영한다. ‘롯폰기(六本木)hills’의 경우 35㎡ 원룸으로 요금은 한달 45만엔부터다. 고액인데도 이 2년간은 만실 상태가 계속되고 웨이팅도 길다고 한다. 해외 비지니스맨의 이용 기간은 길어져 있어 3개월을 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약1000실을 소유하는 스페이스 디자인(Space Design)에 의하면 2013년의 가동율은 85%전후로 추이했다고 한다. 예년보다 5포인트 정도 상승하고 있어 ‘특히 동남아시아의 비즈니스객이 숫자를 밀어올리고 있다’라고 한다.

가동율이 상승하는 가운데에서 사업을 넓히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한달 20만∼40만엔의 방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스미토모부동산(住友不動産)은, 올림픽을 시야로 몇백실까지 늘리는 계획이다.

三菱地所는 3만실이상을 운영하는 세계최대기업의 애스콧(The Ascott)과 제휴하고 전개한다. 오테마치(大手町)에서 17년에 129실을 열릴 예정.

三菱地所는 외국계기업 유치에 적극적이며 직장과 집이 가까움을 바라는 해외 비지니스맨용 주택을 정비하기로 했다. 도심에 부유층의 거주공간이 늘어나면 식사나 쇼핑 수요도 팽창된다고 기대한다.

정부는 20년까지 방일 외국인을 현재의 약2배 년간 2000만명으로 늘리는 목표를 내건다. 도쿄도도 외국계기업 유치 때문에 東京역 주변 등을 특구지정해 있으며 서비스 아파트먼트 정비의 순풍으로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