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
한국과 일본, 그 중심에 선 부동산 솔루션 회사
주식회사 와이엠컨설팅
TEL:03-3348-2241
9:00~17:00

관리회사 만족도랭킹2016

부동산 마케팅의 ‘스타일액트사’가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관리회사 만족도랭킹”의 2016년 판이 9월에 발표되었다. 자사운영 사이트 회원 중 분양 아파트 구입자 등 거주자를 대상에 관리 상황에 관한 만족도를 조사, 종합 점이 높은 순서대로 랭킹 했다. 조사는 2009년부터 실시되어 이번 8년째가 된다.

·조사 실시 시기:7/11∼7/22(Web조사)

·유효회답수:2083(샘플수 20건이상의 관리 회사를 랭킹 대상)

·조사 항목(1)관리인, (2)관리 회사, (3)비용, (4)서비스·이벤트, (5)만족도, (6)권장도

■관리 회사만족도 랭킹(괄호내 작년 순위)

1노무라부동산 파트너즈(1)

2스미토모부동산 건물 서비스(3)

3미쓰이부동산 레지덴셜 서비스(2)

4이토추 어번 커뮤니티(5)

5도쿄건물 어메니티 서포트(8)

6라이프 포트 서양(19)

7대성 유우라쿠 부동산(11)

8다이와 라이프 넥스트(12)

9미쓰비시지소 커뮤니티(4)

10하세코 커뮤니티(10)

전체종합 만족도 1위의 노무라부동산 파트너즈, 3위의 미쓰이부동산 레지덴셜 서비스는 전체만족도와 권장도 수치가 높고 종합력으로 평가되었다. 2위의 스미토모부동산 건물서비스는 관리원 평가나 관리 회사 평가 등 개별항목의 평가가 높았다. 작년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순위가 오른 것은, 도쿄건물 어메니티 서포트, 라이프 포트 서양, 대성 유우라쿠 부동산의 3사다.

■관리호수 10만호미만 관리회사 만족도랭킹(괄호내 작년 순위)

1이토추 어번 커뮤니티(1)

2도쿄건물 어메니티 서포트(2)

3라이프 포트 서양(9)

4대성 유우라쿠 부동산(3)

5닛테츠 커뮤니티(4)

이토추 어번 커뮤니티는 10만호미만의 관리 회사만의 랭킹으로 3년연속 1위. 동사는 이사경험자로 한정한 만족도랭킹이라도 1위가 되고 있다.

■이사회 경험자만에 의한 랭킹

1이토추 어번 커뮤니티

2노무라부동산 파트너즈

3도쿄건물 어메니티 서포트

4라이프 포트 서양

5닛테츠 커뮤니티

6스미토모부동산 건물 서비스

7다이와 라이프 넥스트

8미쓰이부동산 레지덴셜 서비스

9미쓰비시지소 커뮤니티

10하세코 커뮤니티

관리 회사에 요구하는 항목은, 이사경험자도 미경험자도, 프론트 담당자의 우수함, 최저한의 업무수행, 관리 서비스의 라인 업, 서비스의 질이 상위다. 이사경험자와 미경험자의 수치로 가장 차이가 있었던 것은 ‘프론트 스탭의 우수함’이라고 하는 항목이며 이사경험자는 중시도가 가장 높다. 이 밖에 차이가 있었던 항목은, 최저한의 업무수행, 관리비용이 싼, 대기업 관리회사의 3항목이며 이것들은 다 이사 미경험자의 수치가 높았다. 미경험자는 표면적인 요소로 판단하는 케이스가 많은 것 같다. 비용에 관해서는 이사경험자도 미경험자도 질이 비용보다 중시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종합 만족도로 1위인 노무라부동산 파트너즈는 조사 시작된 이래 8년연속 종합 1위다. 노무라부동산 파트너즈는 아파트 관리에 관해 항상 새로운 제안을 계속하고 있다라고 한다.

예를 들면, 2016년4월부터 전력소매 전면자유화에 맞추어 규모가 작은 아파트이라도 전기요금저감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공사 없이 계약 변경만으로 공용부분의 조명이나 엘리베이터, 기계식 주차장 등의 년간 전기요금을 3∼5%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건물 규모나 설비기기 설치장소의 문제로 전력일괄수전(一括受電)을 채용할 수 없었던 소규모 아파트에는 기쁜 제안이다.

그룹 회사인 노무라부동산이 전개하는 프라우드 시리즈가 대규모수선 공사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 현재, 대규모수선에 관한 새로운 제안도 실시하고 있다. 수선비용의 절약과 질이 높음을 양립시키는 것으로 단지 공사 비용을 싸게 하는 것이 아니라 종래와 동수준의 비용으로 공사의 질이나 사용할 재료의 질을 향상시켜서 다음 번대규모수선까지의 기간을 길게 할 수 있는 것 같은 제안이다.

동사는 3년전부터 사원의 일부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추진 위원으로서 임명해 관리 업무에 있어서의 매너나 배려를 더욱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것에 의해 동사의 관리에 대한 고평가가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