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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션관리센터 상담내용 랭킹

맨션관리센터는 2021년도에 몰려온 상담 내용을 정리해서 발표했다. 2021년도 상담 건수는 전년도대비 3.6%늘어난 9814건으로 2010년도 이후 가장 많아졌다.

맨션관리센터는 아파트 관리조합이나 관리 관계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나라가 지정한 공익재단법인이며 관리조합의 임원이나 조합원, 관리인등으로부터 관리조합의 운영이나 건물·설비의 관리 등에 관한 상담을 접수하고 있다.

상담 내용은 “구분소유법·(표준)관리 규약의 해석”이 가장 많아“임원의 자격, 선임·해임, 임기”, “관리 위탁 계약서의 내용(표준관리 위탁 계약서)”의 상위 3위까지가 전체의 약25%을 차지했다. 작년도는 코로나 감염 확대를 배경으로 정기총회개최의 유무나 개최시의 주의점, IT를 활용한 개최의 가부 등 “총회의 개최 준비(소집, 의안 작성 등)”에 관한 상담이 2위이었지만 이번은 11위이며 대폭으로 감소했다. 2021년6월에 공표된 개정맨션표준관리규약의 규정에 의해 IT를 채용한 총회의 개최가 명확히 된 것이 요인이라고 생각된다.

상담자는 관리조합 관계자가 많아 1위는 조합원(29.2%), 2위는 이사장(19.1%)이었다.

아파트의 건축년수로 보면 가장 상담이 많았던 건 건축후 21년∼30년의 아파트(22.1%)이고 31년∼40년이 20.8%, 11년∼20년이 18.9%이었다.

2021년도 상담내용 건수 (괄호내 작년도 순위)

1.구분소유법·(표준)관리규약의 해석 (1)

2.임원의 자격, 선임·해임, 임기 (3)

3.관리 위탁 계약서의 내용(표준관리 위탁 계약서) (4)

4.총회 결의사항 (7)

5.이사장·이사회에의 불만 (5)

6.이사회운영(소집, 의장, 결의 요건, 회의록등) (5)

7.관리 규약의 작성·개정 (8)

8.관리인·프론트맨에의 불평, 교체 요구 (9)

9.장기수선계획의 내용, 재검토 (ー)

9.누수 사고(배수, 급수관, 외벽등)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