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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都心回帰”

주택가나 로드사이드(roadside)에 대형점포를 전개해 온, 신사복판매점의 “AOKI”는 이번 달, JR山手線 “五反田”역 근처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 했습니다.

근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심형 점포의 4호점입니다.

전략의 전환에는 도심임대료의 하락뿐만 아니라, 또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먼저 오픈한 渋谷점에서는 평당 매상이 교외형 매장보다 배나 가까운 매상이 올랐습니다.

배경으로는 고객의 쇼핑 스타일의 변화가 있습니다.

종래는 휴가때 집 근처의 교외점포에 가족동반으로 신사복을 사러 갔지만, 지금은 사무실 가까운 곳에서 점심 시간을 이용해 구입하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또 고객은 샐러리맨뿐만 아니라 근처에 사는 주부가 남편을 위해 예비조사에 내점하는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조사 회사의 “Tokyo Kantei”에 의하면, 東京 23구의 맨션 호수(戸数)는 10년전의 약 1.5배.

도심에 사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2000년도 이전에는, “中央區”,”港區”의 인구가 감소하고 있었던 것이 지금은 상승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주택지 부근내에 장사를 하고 있었던 업종이, 도심에 점포를 해도 낮과 밤에 일정한 손님을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12월 상순. 目黑區에서 최대규모의 맨션의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CROSS AIR TOWER”, 42층 건물 총戸数 689戸.

80㎡3LDK 7000만엔대 후반~로, 주변시세 정도의 가격대입니다.

문의의 반수는 神奈川縣등의 교외에서입니다.

어느정도가격이 타당하다면, 누구라도 도심에서 살고 싶어한다. 주민이 늘어나면 사업의 찬스가 생긴다.

옷뿐만 아니라 외식 체인점이나 드럭 스토어(drug store)등, 모든 업종이나 가게가 교외에서 도심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都心回帰의 움직임은 출생률 감소로 경쟁이 격화하고 있던 대학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땅값이 급상승하고 있었을 때 많은 대학이 교외에 이전했습니다만, 학생들은 교통의 불편함으로 지원자수의 감소를 초대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그것이 최근 많은 대학에서 都心回帰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도심에 이전한 대학은 지원자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땅값의 하락에 의해 다시한번 대학이 도심의 토지를 취득 할 수 있었던 것만이 이유가 아닙니다.

이전에는 대학생에게 혼자 살게 하는 것은 보통이었지만, 불황의 영향으로 부모의 경제력이 다운했기 때문에 자택에서 통학할 수 있는, 교통 편리성이 높은 도심의 대학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도 하나의 요인입니다.

그런데 올해, 도심의 맨션이 팔리는 상태가 순조로웠던 것으로, 내년은 수도권의 공급 戸数가 5만호를 넘는 예측입니다.

올해와 동일하게 도심 지역이나 川崎·橫浜 와 같은 근교 지역이 공급의 중심이라고 생각됩니다.

가격 (특히 면적당의 단가)은, 都心回帰의 영향으로 다소 상승 기조가 된다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불황이 초래한, 다양한 분야에서 보여지는 都心回帰의 움직임은, 내년도 더욱 현저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