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경제신보사〉가 1993년이후 매년 발표하고 있는 <살기 좋은 도시 랭킹>.
전국 812도시를 대상으로 6월에 발표된 2019년 판에서는 지표를 16부터 22에 확충해 인구당 범죄건수나 교통사고 건수, 어린이 의료비 조성금의 대상연령, 수도요금, 기후(여름 덥지 않고 겨울 춥지 않고 일조시간이 긴 도시가 상위)등, 예년과 다르는 지표를 추가했다. 또한 도쿄의 지요다구·주오구·미나토구는 오피스워커들이 모이는 지역이며 낮의 인구가 거주인구의 3배를 넘기 위해서 대상에서 제외했다.이러한 대폭적인 변경에 의해 전년 결과와의 연속성은 없다.
전국 1위는 이시카와현의 하쿠산시(白山市)다. 하쿠산시는 현내에서 제일 면적이 넓고 가나자와시에 인접하는 주택도시이며 이시카와현을 대표하는 공업도시이기도 한다. 쾌적도가 8위이며 전·출입인구 비율이 높고 싼 수도요금이나 오수처리 인구보급율의 높이가 공헌했다. 부유(부자)度 (77위)는 연면적이나 주택소유 비율 등 주거환경의 지표가 높고 주택땅값을 제외하는 모든 부유함의 지표가 전국평균을 상회한다.
3위의 이시카와현 노노이치시(野々市市)는 하쿠산시에 인접해 현내에서 가장 면적이 좁다. 평균 연령이 전국에서 8번째로 젊어 어린이 의료비 조성금 등 복지도 충실하고 있다. 편리도가 11위이며 인구당 소매 판매액 (5위)이나 인구당 대형점포 면적(2위)이 전국굴지다.
TOP10 중 이시카와현이 3市, 도야마현과 후쿠이현이 각 2市와 호쿠리쿠가 상위를 차지한다. 종래도 호쿠리쿠는 상위가 되는 적이 많았지만 이번은 TOP100 중 도야마현은 10市 중 8市, 후쿠이현은 9市 중 7市, 이시카와현은 11市 중 7市가 진입했다. 호쿠리쿠에 공통되는 특징으로서 주택 연면적이 넓지만 그 이외의 지표는 공통된 경향이 없고 분산되어 있다.
돗토리현은 현내 모두 (4市) 가 100위이내에 들어있지만 빈집 비율도 전국 7위이며 판단이 어렵다.
또한 2위의 분쿄구, 4위의 후쿠이시, 5위의 돗토리현 구라요시시에 공통되는 것은 편리도가 높은 점이다.
간토 블록1위의 분쿄구는 도쿄대학을 비롯한 교육 기관이 많이 있으며 고이시카와 고라쿠엔(小石川後楽園)이나 리쿠기엔(六義園) 등 도심이면서 자연도 많다. 거주가능한 토지면적당 음식료품 소매 사업소 (식품 슈퍼나 편의점 등) 수가 전국 7위, 인구당 음식점수가 67위, 편리도도 높고, 부유도의 지표인 사업소당 매상고, 개인소득, 주택지 땅값이 모두 편차치의 상한 70을 넘는다.
편리도, 부유도가 높은 간토 3위의 시부야, 4위의 신주쿠 등, 지표의 변경은 도심에 위치하는 도시의 순위를 밀어 올린 것 같다.
살기 좋은 도시 랭킹 종합 평가 TOP25(전국市区 )
1.하쿠산 白山 (이시카와 石川)
2.분쿄 文京 (도쿄 東京)
3.노노이치 野々市 (이시카와 石川)
4.후쿠이 福井 (후쿠이 福井)
5.구라요시 倉吉 (돗토리 鳥取)
6.쓰루가 敦賀 (후쿠이 福井)
7.구로베 黒部 (도야마 富山)
8.노미 能美 (이시카와 石川)
9.우오즈 魚津 (도야마 富山)
10.고마가네 駒ヶ根 (나가노 長野)
11.시만토 四万十 (고치 高知)
12.구조 郡上 (기후 岐阜)
13.가호쿠 かほく (이시카와 石川)
14.인자이 印西 (지바 千葉)
15.나나오 七尾 (이시카와 石川)
16.고마쓰 小松 (이시카와 石川)
17.호쿠토 北杜 (야마나시 山梨)
18.시부야 渋谷 (도쿄 東京)
19.고우시 合志 (구마모토 熊本)
20.가나자와 金沢 (이시카와 石川)
21.니카호 にかほ (아키타 秋田)
22.구다마쓰 下松 (야마구치 山口)
23.오사카 大阪 (오사카 大阪)
24.신주쿠 新宿 (도쿄 東京)
25.무사시노 武蔵野 (도쿄 東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