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
한국과 일본, 그 중심에 선 부동산 솔루션 회사
주식회사 와이엠컨설팅
TEL:03-3348-2241
9:00~17:00

BAYSIDE 거품경제 재래, 주택개발 단숨에 움직인다

2020도쿄 올림픽의 경기장이 모이는 도쿄 임해부는 앞으로 개발 러시가 된다.

경기장의 건설이 민간투자를 유발하고 주변으로 아파트등의 건설이 잇따른다.

올림픽개최의 고양감과 경기 견인의 기대감이 지진 리스크의 불안을 희박하게 해서 湾岸(BAYSIDE)개발 거품경제가 시작되고 있다.

도쿄 개최가 결정된 이래, 주변의 분양중 아파트의 모델하우스는 견학자로 분잡하다.

아파트부터 경기장을 임할 수 있는 입지에서 자산가치가 오르는 것도 기대하고, 소비세증세전의 time limit이 이번 달 말이라는 것도 있어서 급하게 가서 계약하는 사람이 끊이지 않는다.

신설되는 11경기장 중의 9군데는 임해부에 집중해서 유치위원회가 “도쿄BAY ZONE”라고 명명한 곳의 개발다툼은 개최도시가 확정되기 전부터 과열해 땅 가격은 오르고 있었다.

8월30일에 실시된 도시재생기구(UR)에 의한 고토구(江東區) 아리아케(有明)의 입찰로 낙찰한 다이와하우스공업이 붙인 가격에 동업자는 놀랐다. 3.6헥타르로 421억엔. 2번째의 가격은 230억엔정도이었던

같아서, 다이와의 낙찰 가격은 상상하고도 남음이 있었다. 올림픽이 오는 것에 걸고 있었다는 소문이 퍼졌다.

다이와 하우스는 취득한 토지의 용도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아파트를 세우면 아주 가깝게 경기장을 내려다볼 수 있다.

런던 올림픽이라도 경기장 가까이의 아파트는 입주 희망자가 쇄도했다고 한다. 도쿄 BAYZONE도 같은 상황에 되어가고 있다. 구입하고 빌려주는 투자적인 수요도 예상할 수 있다.

아리아케(有明) 北지구의 거주인구는 현재의 7000명에게서 3만8000명으로 늘어나다고 예상되고 있다.

방재면에서는 과제가 많다. 동경만(東京灣)해안의 과제의 하나는, 올림픽 개최의 7∼8월은 태풍 시즌이라는 것이다.

호안시설등의 노후화가 나아가고 있어, 태풍이 직격했을 경우를 계산해서 개수 공사를 진척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지반이 약한 동경만(東京灣)해안에 세워질 고층 아파트의 지진 대책이다. 수도직하 지진이 일어났을 경우, 건물은 무사라도 수도관이나 가스관이 피해를 입기 쉽다. 액상화로 수도나 전기를 이용할 수 없게 되면 고층 아파트 거주자는 고립한다.

나라나 자치단체는 인프라스트럭쳐(infrastructure)의 점검을 서둘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