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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야(澁谷)역이 변신해 미궁이 변한다

시부야(澁谷)역이 크게 변하려고 하고 있다.

도큐(東急) 도요코선(東橫線)은 올해 안으로 지하화하고, 도쿄 메트로 후쿠토신선(副都心線)과의 상호직통 운전이 내년 3월16일에 시작되는 것이 결정되었다.

철도 5사의 전철이 들어서 최장으로 요코하마(橫浜)·모토마치(元町)의 차이나타운에서 사이타마(埼玉)의 삼림 공원까지의 약89km이 갈아타지 않고 연결된다.

이것에 의해 이케부쿠로(池袋)역에서 요코하마(橫浜)역까지는 최단으로 약38분이 된다.

시부야역의 재편으로 사람과 돈의 움직임이 변한다.

도쿄에서도 특히 복잡한 구조로 알려져 있는 시부야역이 생기고나서 120년.

시부야역에는 현재 8노선이 들어가고 있다.

JR이 야마노테선(山手線)과 사이쿄선(埼京線), 지하철은 긴자선(銀座線), 한조몬선(半蔵門線), 후쿠토신선(副都心線), 그리고 도큐(東急) 도요코선(東橫線), 덴엔토시선(田園都市線), 게이오(京王) 이노카시라선(井頭線)이다.

새로운 역이 생기는 때마다 증축/개축을 되풀이했기 때문에 현재의 복잡한 구조가 되고, 역의 시설도 노화했기 때문 전체적으로 재편하게 되었다.

야마노테선(山手線):

도쿄의 중심노선인 도심 순환선.

시나가와(品川)역을 기점에 시부야, 신주쿠(新宿), 이케부쿠로(池袋)를 경유한다.

사이쿄선(埼京線):

야마노테선의 오사키(大崎)역에서 시부야, 신주쿠, 이케부쿠로를 경유해

사이타마현(埼玉縣)의 오미야(大宮)역을 잇는 노선.

긴자선(銀座線):

관광지로서 유명한 아사쿠사(淺草)역에서 시부야역을 잇는 노선.

한조몬선(半蔵門線):

시부야역에서 최근 화제의 ‘도쿄 스카이 트리’에 가까운 오시아게(押上)역까지를 잇는다.

후쿠토신선(副都心線):

도쿄의 지하철노선에서는 가장 새롭고, 사이타마현의 와코시(和光市)역에서 시부야역을 잇는다.

시부야역에서는 가장 깊은 지하 5층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철 유라쿠초선(有樂町線)과 일부 역을 공용하고, 이케부쿠로를 기점으로서 사이타마에 향하는 세이부(西武) 이케부쿠로선(池袋線)에 일부구간에서 들어가 직통 운전을 하고 있다.

도요코선(東橫線):

시부야역과, 요코하마(橫浜)역을 잇는 도큐(東急)가 운영하는 노선에서, 다이칸야마(代官山)나 지유가오카(自由丘)등 인기의 역을 통한다.

덴엔토시선(田園都市線):

시부야역에서 가나가와현(神奈川縣)의 주오린칸(中央林間)을 잇는 도큐(東急)가 운영하는 노선.

교외의 주택지역을 잇는 통근·통학 노선이다.

이노카시라선(井頭線):

시부야역에서, 살고 싶은 역№1의 기치조지(吉祥寺)역을 잇는 노선.

시모키타자와(下北澤)역도 통하고,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인기의 노선이다.

이번 시부야역 재편은, 세계적으로도 예가 없을 만큼의 규모가 될 것 같다.

우선 2012년 안에 도큐 도요코선 홈이 지하로 옮고, 후쿠토신선과 직통 운전을 시작한다.

비었는 장소에는 JR사이쿄선의 홈이 옮기고, 야마노테선과 이웃이 된다.

지금까지 사이쿄선 시부야역은 야마노테선에서 350m 정도 떨어지고 있어서 불편했다.

그래서 시부야역을 이용할 경우, 야마노테선보다 빨리 도착할 수 있어도 사이쿄선은 경원되어 왔지만, 앞으로는 갈아타기가 편해진다.

지하철 긴자선도 홈의 장소가 바뀐다.

지금보다 후쿠도신선에 가까이 되어 홈의 폭도 확대하므로 혼잡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재편은 시부야 전체도 바꾸어 간다. 시부야는 대지(台地)에 둘러싸여진 큰 골짜기의 바닥에 위치하고 있어서, 바닥과 비탈의 위의 고저차이는 최대로 20m도 있다.

계획에서는 이 고저차이를 이용하고,‘미야마스자카(宮益坂)’ (시부야역에서 아오야마(靑山)거리 (국도246호선)에 올라가는 언덕길)에서 ‘도겐자카(道玄坂)’ (시부야역 ‘HACHIKO’앞 출구에서 메구로(目黑) 방면에 향하는 언덕길)까지 동서로 뻗는 4층의 보도를 정비한다.

‘스카이 웨이(sky way)’이라고 하는 4층 부분을 걸으면 언덕길을 오르거나 내리거나 하지 않아도 미야마스자카(宮益坂)에서 도겐자카(道玄坂)까지 걸을 수 있게 된다.

역에 병설한 도큐(東急) 백화점은 순차 해체하고, JR등과 새롭게 ‘역 빌딩’을 세운다. 모두 완성될 때까지 15년정도를 예상하고 있다라고 한다.

우선은 내년에 후쿠토신선의 상호직통 운전 시작에 의해, 노선역의 평가가 어떻게 변할지 주목하고 싶다.